2023년 5월 4일 목요일

python으로 짠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You:

난 맥에서 cmd+1 을 눌렀을 때는 iterm2 cmd+2를 눌렀을 때는 vscode cmd+3을 눌렀을 때는 chrome을 화면에 뜨게 하고 싶어. 이미 실행중일 때는 해당 프로그램으로 화면이 전환되게 하고 싶어.

python으로 짠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ChatGPT:

macOS에서는 PyObjC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Objective-C 프레임 워크의 메서드를 호출하여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AppleScript를 사용하여 특정 응용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import subprocess

def activate_app(app_name):
    subprocess.call(['osascript', '-e', f'tell application "{app_name}" to activate'])

# 사용 예시
activate_app('iTerm')

위 코드에서 activate_app 함수는 osascript 명령어를 사용하여 AppleScript를 실행시킵니다. tell application "{app_name}" to activate 명령은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는 AppleScript입니다. 그런 다음, pynpu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키보드 이벤트를 모니터링하고, 해당 이벤트가 발생할 때 마다 activate_app 함수를 호출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는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from pynput import keyboard

def on_press(key):
    try:
        if key == keyboard.Key.cmd_l:
            activate_app('iTerm')
        elif key == keyboard.Key.cmd_r:
            activate_app('iTerm')
        elif key == keyboard.KeyCode(char='1'):
            activate_app('iTerm')
        elif key == keyboard.KeyCode(char='2'):
            activate_app('Visual Studio Code')
        elif key == keyboard.KeyCode(char='3'):
            activate_app('Google Chrome')
    except Exception as e:
        print(f"Error: {e}")

with keyboard.Listener(on_press=on_press) as listener:
    listener.join()

위 코드에서는 pynpu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키보드 이벤트를 모니터링합니다. on_press 함수는 키가 눌렸을 때 호출되며, 각 키에 해당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는 activate_app 함수를 호출합니다. on_press 함수가 예외를 발생시키면 try-except 구문을 사용하여 오류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마지막으로, keyboard.Listener 를 사용하여 이벤트를 모니터링하는 listener 객체를 생성하고, join 메서드를 호출하여 프로그램이 종료되기 전까지 이벤트를 계속 모니터링합니다.


You:

난 pyinstaller로 이것을 패키징하고 싶어 그리고 번들 앱으로 만들고 싶어. 어떻게 해야해?

ChatGPT:

pyinstaller 를 사용하여 번들 앱(bundle app)으로 패키징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다음은 pyinstaller 를 사용하여 번들 앱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pyinstaller 를 사용하여 번들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다양한 옵션을 사용하여 더욱 풍부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You:

pyinstaller를 이용할 때 이미지와 같은 리소스를 소스코드에서 사용 중일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

ChatGPT:

pyinstaller 를 사용하여 번들 앱으로 패키징 할 때, 소스 코드에서 사용하는 이미지와 같은 리소스 파일도 함께 패키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add-data 옵션을 사용하는 방법

--add-data 옵션을 사용하여 리소스 파일을 패키징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source:destination 형식으로 사용되며, source 는 리소스 파일의 경로이고, destination 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리소스 파일의 경로입니다. 예를 들어, 소스 코드에서 image.png 파일을 사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add-data 옵션을 사용하여 image.png 파일을 패키징할 수 있습니다.

pyinstaller --onefile --windowed --add-data "image.png:image.png" app.py

위 명령어를 실행하면 image.png 파일이 app 실행 파일과 함께 dist 폴더에 복사됩니다. 파이썬 코드에서는 sys._MEIPASS 변수를 사용하여 리소스 파일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 sys._MEIPASS 변수는 pyinstaller 가 실행 파일을 추출한 임시 폴더를 가리킵니다.

import os
import sys
import tkinter as tk
from PIL import Image, ImageTk

def load_image(filename):
    if hasattr(sys, '_MEIPASS'):
        # 실행 파일에서 이미지를 로드합니다.
        image_path = os.path.join(sys._MEIPASS, filename)
    else:
        # 소스 코드에서 이미지를 로드합니다.
        image_path = filename
    image = Image.open(image_path)
    return ImageTk.PhotoImage(image)

# 이미지 로드 예시
image = load_image('image.png')
label = tk.Label(image=image)
label.pack()

2. datas 옵션을 사용하는 방법

datas 옵션을 사용하여 리소스 파일을 패키징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pyinstaller 의 스펙(spec) 파일을 작성하여 사용합니다. 스펙 파일은 pyinstaller 의 설정 파일이며, pyinstaller 를 실행할 때 옵션을 지정하는 대신에 스펙 파일을 사용하여 패키징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You:

python 으로 빌드 스크립트르 작성해줘.

main.py로 실행되는 파이썬 스크립트를 맥에서 실행되는 bundle앱을 최종적으로 작성하려고 해. app의 이름은 PyShortcut app번들 이름은 PyShortcut.app이 되겠지? 사용할 icns 파일은 resources/icon.icns 에 위치하고 있어 그리고 res directory를 --add-data로 포함시킬꺼야. 넌 pyinstaller로 단일 실행파일을 만들고 내가 말한 것들을 사용해서 PyShortcut.app을 만들 수 있는 python 스크립트를 작성해줘.


ChatGPT:

아래는 요구사항에 따른 빌드 스크립트입니다.

import sys
import os
from subprocess import Popen, PIPE

# 애플리케이션 이름과 번들 이름을 정의합니다.
APP_NAME = 'PyShortcut'
BUNDLE_NAME = 'PyShortcut.app'

# icns 파일 경로를 정의합니다.
ICON_PATH = 'resources/icon.icns'

# res 폴더 경로를 정의합니다.
RES_PATH = 'res'

# 실행 파일 이름을 정의합니다.
EXECUTABLE_NAME = APP_NAME.replace(' ', '_')

# 애플리케이션 빌드를 실행하는 함수를 정의합니다.
def build():
    # PyInstaller로 실행 파일을 빌드합니다.
    print('Building executable...')
    Popen(['pyinstaller', '--onefile', '--windowed', f'--icon={ICON_PATH}', f'--name={EXECUTABLE_NAME}', f'--add-data={RES_PATH}{os.pathsep}{RES_PATH}', 'main.py'], stdout=PIPE).communicate()

    # 번들 앱을 생성합니다.
    print('Creating bundle app...')
    bundle_path = os.path.join(os.getcwd(), BUNDLE_NAME)
    os.makedirs(bundle_path, exist_ok=True)
    os.rename(f'dist/{EXECUTABLE_NAME}', os.path.join(bundle_path, 'Contents/MacOS', APP_NAME))
    os.system(f'cp -r {RES_PATH} {os.path.join(bundle_path, "Contents/Resources")}')

    # Info.plist 파일을 생성합니다.
    info_plist = f'''<?xml version="1.0" encoding="UTF-8"?>
    <!DOCTYPE plist PUBLIC "-//Apple//DTD PLIST 1.0//EN" "http://www.apple.com/DTDs/PropertyList-1.0.dtd">
    <plist version="1.0">
    <dict>
        <key>CFBundleName</key>
        <string>{APP_NAME}</string>
        <key>CFBundleExecutable</key>
        <string>{APP_NAME}</string>
        <key>CFBundleIconFile</key>
        <string>icon.icns</string>
    </dict>
    </plist>
    '''

    with open(os.path.join(bundle_path, 'Contents', 'Info.plist'), 'w') as f:
        f.write(info_plist)

    # icns 파일을 추가합니다.
    os.system(f'cp {ICON_PATH} {os.path.join(bundle_path, "Contents/Resources/icon.icns")}')

    print(f'{APP_NAME} bundle app created!')

if __name__ == '__main__':
    build()

위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main.py 파일을 바탕으로 PyShortcut 애플리케이션의 번들 앱이 생성됩니다. --add-data 옵션을 사용하여 res 폴더를 패키징하고, Info.plist 파일을 생성하여 애플리케이션 정보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cp 명령어를 사용하여 icns 파일을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bundle app created! 메시지를 출력하여 성공적으로 번들 앱을 생성했음을 알립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