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4일 목요일

python으로 짠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You:

난 맥에서 cmd+1 을 눌렀을 때는 iterm2 cmd+2를 눌렀을 때는 vscode cmd+3을 눌렀을 때는 chrome을 화면에 뜨게 하고 싶어. 이미 실행중일 때는 해당 프로그램으로 화면이 전환되게 하고 싶어.

python으로 짠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ChatGPT:

macOS에서는 PyObjC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Objective-C 프레임 워크의 메서드를 호출하여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AppleScript를 사용하여 특정 응용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import subprocess

def activate_app(app_name):
    subprocess.call(['osascript', '-e', f'tell application "{app_name}" to activate'])

# 사용 예시
activate_app('iTerm')

위 코드에서 activate_app 함수는 osascript 명령어를 사용하여 AppleScript를 실행시킵니다. tell application "{app_name}" to activate 명령은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는 AppleScript입니다. 그런 다음, pynpu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키보드 이벤트를 모니터링하고, 해당 이벤트가 발생할 때 마다 activate_app 함수를 호출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는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from pynput import keyboard

def on_press(key):
    try:
        if key == keyboard.Key.cmd_l:
            activate_app('iTerm')
        elif key == keyboard.Key.cmd_r:
            activate_app('iTerm')
        elif key == keyboard.KeyCode(char='1'):
            activate_app('iTerm')
        elif key == keyboard.KeyCode(char='2'):
            activate_app('Visual Studio Code')
        elif key == keyboard.KeyCode(char='3'):
            activate_app('Google Chrome')
    except Exception as e:
        print(f"Error: {e}")

with keyboard.Listener(on_press=on_press) as listener:
    listener.join()

위 코드에서는 pynpu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키보드 이벤트를 모니터링합니다. on_press 함수는 키가 눌렸을 때 호출되며, 각 키에 해당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는 activate_app 함수를 호출합니다. on_press 함수가 예외를 발생시키면 try-except 구문을 사용하여 오류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마지막으로, keyboard.Listener 를 사용하여 이벤트를 모니터링하는 listener 객체를 생성하고, join 메서드를 호출하여 프로그램이 종료되기 전까지 이벤트를 계속 모니터링합니다.


You:

난 pyinstaller로 이것을 패키징하고 싶어 그리고 번들 앱으로 만들고 싶어. 어떻게 해야해?

ChatGPT:

pyinstaller 를 사용하여 번들 앱(bundle app)으로 패키징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다음은 pyinstaller 를 사용하여 번들 앱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pyinstaller 를 사용하여 번들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다양한 옵션을 사용하여 더욱 풍부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You:

pyinstaller를 이용할 때 이미지와 같은 리소스를 소스코드에서 사용 중일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

ChatGPT:

pyinstaller 를 사용하여 번들 앱으로 패키징 할 때, 소스 코드에서 사용하는 이미지와 같은 리소스 파일도 함께 패키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add-data 옵션을 사용하는 방법

--add-data 옵션을 사용하여 리소스 파일을 패키징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source:destination 형식으로 사용되며, source 는 리소스 파일의 경로이고, destination 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리소스 파일의 경로입니다. 예를 들어, 소스 코드에서 image.png 파일을 사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add-data 옵션을 사용하여 image.png 파일을 패키징할 수 있습니다.

pyinstaller --onefile --windowed --add-data "image.png:image.png" app.py

위 명령어를 실행하면 image.png 파일이 app 실행 파일과 함께 dist 폴더에 복사됩니다. 파이썬 코드에서는 sys._MEIPASS 변수를 사용하여 리소스 파일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 sys._MEIPASS 변수는 pyinstaller 가 실행 파일을 추출한 임시 폴더를 가리킵니다.

import os
import sys
import tkinter as tk
from PIL import Image, ImageTk

def load_image(filename):
    if hasattr(sys, '_MEIPASS'):
        # 실행 파일에서 이미지를 로드합니다.
        image_path = os.path.join(sys._MEIPASS, filename)
    else:
        # 소스 코드에서 이미지를 로드합니다.
        image_path = filename
    image = Image.open(image_path)
    return ImageTk.PhotoImage(image)

# 이미지 로드 예시
image = load_image('image.png')
label = tk.Label(image=image)
label.pack()

2. datas 옵션을 사용하는 방법

datas 옵션을 사용하여 리소스 파일을 패키징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pyinstaller 의 스펙(spec) 파일을 작성하여 사용합니다. 스펙 파일은 pyinstaller 의 설정 파일이며, pyinstaller 를 실행할 때 옵션을 지정하는 대신에 스펙 파일을 사용하여 패키징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You:

python 으로 빌드 스크립트르 작성해줘.

main.py로 실행되는 파이썬 스크립트를 맥에서 실행되는 bundle앱을 최종적으로 작성하려고 해. app의 이름은 PyShortcut app번들 이름은 PyShortcut.app이 되겠지? 사용할 icns 파일은 resources/icon.icns 에 위치하고 있어 그리고 res directory를 --add-data로 포함시킬꺼야. 넌 pyinstaller로 단일 실행파일을 만들고 내가 말한 것들을 사용해서 PyShortcut.app을 만들 수 있는 python 스크립트를 작성해줘.


ChatGPT:

아래는 요구사항에 따른 빌드 스크립트입니다.

import sys
import os
from subprocess import Popen, PIPE

# 애플리케이션 이름과 번들 이름을 정의합니다.
APP_NAME = 'PyShortcut'
BUNDLE_NAME = 'PyShortcut.app'

# icns 파일 경로를 정의합니다.
ICON_PATH = 'resources/icon.icns'

# res 폴더 경로를 정의합니다.
RES_PATH = 'res'

# 실행 파일 이름을 정의합니다.
EXECUTABLE_NAME = APP_NAME.replace(' ', '_')

# 애플리케이션 빌드를 실행하는 함수를 정의합니다.
def build():
    # PyInstaller로 실행 파일을 빌드합니다.
    print('Building executable...')
    Popen(['pyinstaller', '--onefile', '--windowed', f'--icon={ICON_PATH}', f'--name={EXECUTABLE_NAME}', f'--add-data={RES_PATH}{os.pathsep}{RES_PATH}', 'main.py'], stdout=PIPE).communicate()

    # 번들 앱을 생성합니다.
    print('Creating bundle app...')
    bundle_path = os.path.join(os.getcwd(), BUNDLE_NAME)
    os.makedirs(bundle_path, exist_ok=True)
    os.rename(f'dist/{EXECUTABLE_NAME}', os.path.join(bundle_path, 'Contents/MacOS', APP_NAME))
    os.system(f'cp -r {RES_PATH} {os.path.join(bundle_path, "Contents/Resources")}')

    # Info.plist 파일을 생성합니다.
    info_plist = f'''<?xml version="1.0" encoding="UTF-8"?>
    <!DOCTYPE plist PUBLIC "-//Apple//DTD PLIST 1.0//EN" "http://www.apple.com/DTDs/PropertyList-1.0.dtd">
    <plist version="1.0">
    <dict>
        <key>CFBundleName</key>
        <string>{APP_NAME}</string>
        <key>CFBundleExecutable</key>
        <string>{APP_NAME}</string>
        <key>CFBundleIconFile</key>
        <string>icon.icns</string>
    </dict>
    </plist>
    '''

    with open(os.path.join(bundle_path, 'Contents', 'Info.plist'), 'w') as f:
        f.write(info_plist)

    # icns 파일을 추가합니다.
    os.system(f'cp {ICON_PATH} {os.path.join(bundle_path, "Contents/Resources/icon.icns")}')

    print(f'{APP_NAME} bundle app created!')

if __name__ == '__main__':
    build()

위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main.py 파일을 바탕으로 PyShortcut 애플리케이션의 번들 앱이 생성됩니다. --add-data 옵션을 사용하여 res 폴더를 패키징하고, Info.plist 파일을 생성하여 애플리케이션 정보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cp 명령어를 사용하여 icns 파일을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bundle app created! 메시지를 출력하여 성공적으로 번들 앱을 생성했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