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난 맥에서 cmd+1 을 눌렀을 때는 iterm2 cmd+2를 눌렀을 때는 vscode cmd+3을 눌렀을 때는 chrome을 화면에 뜨게 하고 싶어. 이미 실행중일 때는 해당 프로그램으로 화면이 전환되게 하고 싶어.
python으로 짠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ChatGPT:
macOS에서는 PyObjC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Objective-C 프레임 워크의 메서드를 호출하여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AppleScript를 사용하여 특정 응용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import subprocess
def activate_app(app_name):
subprocess.call(['osascript', '-e', f'tell application "{app_name}" to activate'])
# 사용 예시
activate_app('iTerm')
위 코드에서
activate_app
함수는
osascript
명령어를 사용하여 AppleScript를 실행시킵니다.
tell application "{app_name}" to activate
명령은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는 AppleScript입니다.
그런 다음,
pynpu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키보드 이벤트를 모니터링하고, 해당 이벤트가 발생할 때 마다
activate_app
함수를 호출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는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from pynput import keyboard
def on_press(key):
try:
if key == keyboard.Key.cmd_l:
activate_app('iTerm')
elif key == keyboard.Key.cmd_r:
activate_app('iTerm')
elif key == keyboard.KeyCode(char='1'):
activate_app('iTerm')
elif key == keyboard.KeyCode(char='2'):
activate_app('Visual Studio Code')
elif key == keyboard.KeyCode(char='3'):
activate_app('Google Chrome')
except Exception as e:
print(f"Error: {e}")
with keyboard.Listener(on_press=on_press) as listener:
listener.join()
위 코드에서는
pynpu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키보드 이벤트를 모니터링합니다.
on_press
함수는 키가 눌렸을 때 호출되며, 각 키에 해당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는
activate_app
함수를 호출합니다.
on_press
함수가 예외를 발생시키면
try-except
구문을 사용하여 오류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마지막으로,
keyboard.Listener
를 사용하여 이벤트를 모니터링하는
listener
객체를 생성하고,
join
메서드를 호출하여 프로그램이 종료되기 전까지 이벤트를 계속 모니터링합니다.
You:
난 pyinstaller로 이것을 패키징하고 싶어 그리고 번들 앱으로 만들고 싶어. 어떻게 해야해?
ChatGPT:
pyinstaller
를 사용하여 번들 앱(bundle app)으로 패키징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다음은
pyinstaller
를 사용하여 번들 앱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pyinstaller
를 사용하여 번들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다양한 옵션을 사용하여 더욱 풍부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You:
pyinstaller를 이용할 때 이미지와 같은 리소스를 소스코드에서 사용 중일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
ChatGPT:
pyinstaller
를 사용하여 번들 앱으로 패키징 할 때, 소스 코드에서 사용하는 이미지와 같은 리소스 파일도 함께 패키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add-data
옵션을 사용하는 방법
--add-data
옵션을 사용하여 리소스 파일을 패키징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source:destination
형식으로 사용되며,
source
는 리소스 파일의 경로이고,
destination
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리소스 파일의 경로입니다.
예를 들어, 소스 코드에서
image.png
파일을 사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add-data
옵션을 사용하여
image.png
파일을 패키징할 수 있습니다.
pyinstaller --onefile --windowed --add-data "image.png:image.png" app.py
위 명령어를 실행하면
image.png
파일이
app
실행 파일과 함께
dist
폴더에 복사됩니다.
파이썬 코드에서는
sys._MEIPASS
변수를 사용하여 리소스 파일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
sys._MEIPASS
변수는
pyinstaller
가 실행 파일을 추출한 임시 폴더를 가리킵니다.
import os
import sys
import tkinter as tk
from PIL import Image, ImageTk
def load_image(filename):
if hasattr(sys, '_MEIPASS'):
# 실행 파일에서 이미지를 로드합니다.
image_path = os.path.join(sys._MEIPASS, filename)
else:
# 소스 코드에서 이미지를 로드합니다.
image_path = filename
image = Image.open(image_path)
return ImageTk.PhotoImage(image)
# 이미지 로드 예시
image = load_image('image.png')
label = tk.Label(image=image)
label.pack()
2.
datas
옵션을 사용하는 방법
datas
옵션을 사용하여 리소스 파일을 패키징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pyinstaller
의 스펙(spec) 파일을 작성하여 사용합니다. 스펙 파일은
pyinstaller
의 설정 파일이며,
pyinstaller
를 실행할 때 옵션을 지정하는 대신에 스펙 파일을 사용하여 패키징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You:
python 으로 빌드 스크립트르 작성해줘.
main.py로 실행되는 파이썬 스크립트를 맥에서 실행되는 bundle앱을 최종적으로 작성하려고 해. app의 이름은 PyShortcut app번들 이름은 PyShortcut.app이 되겠지? 사용할 icns 파일은 resources/icon.icns 에 위치하고 있어 그리고 res directory를 --add-data로 포함시킬꺼야. 넌 pyinstaller로 단일 실행파일을 만들고 내가 말한 것들을 사용해서 PyShortcut.app을 만들 수 있는 python 스크립트를 작성해줘.
ChatGPT:
아래는 요구사항에 따른 빌드 스크립트입니다.
import sys
import os
from subprocess import Popen, PIPE
# 애플리케이션 이름과 번들 이름을 정의합니다.
APP_NAME = 'PyShortcut'
BUNDLE_NAME = 'PyShortcut.app'
# icns 파일 경로를 정의합니다.
ICON_PATH = 'resources/icon.icns'
# res 폴더 경로를 정의합니다.
RES_PATH = 'res'
# 실행 파일 이름을 정의합니다.
EXECUTABLE_NAME = APP_NAME.replace(' ', '_')
# 애플리케이션 빌드를 실행하는 함수를 정의합니다.
def build():
# PyInstaller로 실행 파일을 빌드합니다.
print('Building executable...')
Popen(['pyinstaller', '--onefile', '--windowed', f'--icon={ICON_PATH}', f'--name={EXECUTABLE_NAME}', f'--add-data={RES_PATH}{os.pathsep}{RES_PATH}', 'main.py'], stdout=PIPE).communicate()
# 번들 앱을 생성합니다.
print('Creating bundle app...')
bundle_path = os.path.join(os.getcwd(), BUNDLE_NAME)
os.makedirs(bundle_path, exist_ok=True)
os.rename(f'dist/{EXECUTABLE_NAME}', os.path.join(bundle_path, 'Contents/MacOS', APP_NAME))
os.system(f'cp -r {RES_PATH} {os.path.join(bundle_path, "Contents/Resources")}')
# Info.plist 파일을 생성합니다.
info_plist = f'''<?xml version="1.0" encoding="UTF-8"?>
<!DOCTYPE plist PUBLIC "-//Apple//DTD PLIST 1.0//EN" "http://www.apple.com/DTDs/PropertyList-1.0.dtd">
<plist version="1.0">
<dict>
<key>CFBundleName</key>
<string>{APP_NAME}</string>
<key>CFBundleExecutable</key>
<string>{APP_NAME}</string>
<key>CFBundleIconFile</key>
<string>icon.icns</string>
</dict>
</plist>
'''
with open(os.path.join(bundle_path, 'Contents', 'Info.plist'), 'w') as f:
f.write(info_plist)
# icns 파일을 추가합니다.
os.system(f'cp {ICON_PATH} {os.path.join(bundle_path, "Contents/Resources/icon.icns")}')
print(f'{APP_NAME} bundle app created!')
if __name__ == '__main__':
build()
위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main.py
파일을 바탕으로
PyShortcut
애플리케이션의 번들 앱이 생성됩니다.
--add-data
옵션을 사용하여
res
폴더를 패키징하고,
Info.plist
파일을 생성하여 애플리케이션 정보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cp
명령어를 사용하여
icns
파일을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bundle app created!
메시지를 출력하여 성공적으로 번들 앱을 생성했음을 알립니다.